다중 카메라 영상 스위처인 Live:Air Action이 출시되어 엡스토어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학교에서, 동호회에서, 교회에서 등등 일상의 작은 이벤트들을 다중 카메라를 연결하여 스위칭하여 더 재미난 방송 제작을 하고 또 동시에 세개의 다른 인터넷 방송 플렛폼으로 동시에 송출 할 수 있는지 살펴 보겠습니다.
Live:Air Action? 이게 대체 뭣에 쓰는 걸까요?
먼저 주요 특성 및 기능 먼저 알아 볼까요?
Live:Air Action은 iPad에서 사용 가능하며 iPhone, iPad, 그리고 iPod와 같은 iOS 기기 및 카메라와 연결된 Teradek Encoder와 연결하여 최대 6개의 카메라 영상을 스위칭 할 수 있습니다. Live:Air Action이 연결된 Network에 카메라 소스로 사용될 모든 기기를 연결하고 엡을 실행하면 카메라 선택창에 연결된 영상 소스들을 선택 할 수 있으며 이를 스위칭하여 실시간 편집 할 수 있습니다.
입수된 영상들을 이용한 방송 화면 구성을 위해 내장된 그래픽, 오버레이, 화면 전환 등 많은 기능들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사용자가 미리 만들어 놓은 그래픽과 GIF 이미지들을 등록하여 방송에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생방송을 하고자 하는 내장된 인터넷 생방송 플렛폼 (유튜브, 트위치, 페이스북 등)이나 Core 또는 자체 RTMP 정보를 등록 설정 하면 생방송 송출을 할 모든 준비가 끝났습니다. 자 이제 시작해 볼까요?
음 좀더 자세히 들여다 볼까요?
최근 켈리포니아 실 비치에 있는 스파게티 재즈 라운지에서 레베카 제이드가 진행하는 작은 콘서트 현장을 Live:Air Action를 이용하여 생중계 하였습니다. 여러대의 카메라를 현장에 설치하고 1개의 모바일 네트워크에 연결 하여 여러 인터넷 방송 플렛폼에 송출 하였습니다. 어떤 장비 들이 사용 되었는지 한 번 볼까요?
2x Canon Vixia HF-G20 with Vidiu Pro, LANC Controller, Manfrotto HD501 Heads/Tripods
1x Canon XA-10 with Vidiu Pro on a Redrock One Man Crew
1x Teradek Link
1x Teradek Node with T-mobile service
1x iPad Pro with Live:Air Action
Teradek Core, splitting to 4 destinations
총 3대의 카메라를 무대를 바라 보도록 설치 하였습니다. 무대 근접 영상을 담기 위한 2대의 Canon HF-G20은 Manfrotto 삼각대에 올려 무대 앞 양쪽에 설치 하고 Canon XA-10은 무대 전체 영상을 담기 위해 뒤쪽에 설치 되었습니다.
3대의 카메라의 영상 출력은 보다 나은 화질 구현을 위하여 VidiU Pro Encoder를 연결하여 사용 하였고 VidiU Pro의 네트워크는 모두 Link. 에 연결 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Live:Air Action 앱에서 3개 카메라 영상을 자동으로 감지하여 쉽게 등록 하여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작은 콘서트가 시작되며 2명은 앞쪽 카메라 2대를 팬 / 틸트 조작을 하였고 1명은 좌우를 오가며 뒤쪽에서 전체 화면을 담았습니다. 이렇게 3개의 영상 소스가 Live:Air Action에 연결되고 Producer는 방송을 시작 하였습니다.
방송 송출을 위한 네트워크는 T-Mobile SIM 이 적용된 Node USB 모뎀을 이용 하였으며 Live:Air Action의 PGM 영상은 이 네트워크를 타고 바로 Core management 계정으로 전송 되었으며 Core에서 총 4개의 인터넷 방송 플렛폼으로 동시 분산 송출 되었습니다.
1 Facebook Page, 1 Periscope Channel and 2 YouTube Channels.
Node를 통한 Live:Air Action 앱의 Uplink 속도는 26 Mbps 정도 되었으며 Core로 영상 전송 하는데 부족함이 없었습니다.
이렇게 간단한 인터넷 생방송 솔루션 구성을 통해서 전통적으로 크고 복잡한 구성이 필요로 하는 고가의 장비 없이 아주 경제적으로 다원 HD 카메라 방송을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동시에 CORE를 이용하여 4개의 플렛폼으로 동시 송출을 통해 시청자 접근성도 높였습니다.
최근 S/W 기반의 비디오 스위처 들이 여러 현장에서 다재 다능한 기능들로 널리 사용 되고 있습니다. 좀 더 간편하고 전문적이며 경제적 이점 까지 갖춘 방송 시스템 구성을 위해 Live:Air Action도 한 몫 할 겁니다.
Live:Air Action 확인해 보시고 오늘 바로 방송을 시작 해 보세요.